워렌버핏의 9가지 충고 ★★★★☆

워렌 버핏의 9가지 충고(젊은 투자자를 위한) 상세보기
궈옌링 지음 | 이스트북스 펴냄
주식투자로 성공하고 싶은 이들에게 들려주는 워렌 버핏 투자철학의 진수! 『젊은 투자자를 위한 워렌 버핏의 9가지 충고』는 워렌 버핏이 걸었던 투자의 길을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워렌 버핏 투자철학의 정수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책이다. 어렵고 생소한 갖가지 주식용어 및 경제용어에 낯설어 투자에 관한 감을 잡지 못하는 이들을 위해 상세한 설명을 곁들였다. 저자는 '투자 철학이 모든 것을 결정한다, 시장법칙에

워런버핏의 가치투자 입문서. "주식을 살 때는 아예 주식시장이 내일부터 3~5년간 폐장한다고 생각하라.", "특별한 공식 없이 투자 종목의 진정한 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 방법은 그 회사를 속속들이 이해하는 것뿐이다" 등 워렌 버핏의 아홉가지 보편적 투자 원칙을 그의 투자 스토리와 함께 담아낸 책이다. 특히 젊은 투자자를 위해 어렵고 생소한 갖가지 주식과 낯설은 경제용어에 친절한 설명을 곁들이고 있다.


저자 : 귀옌링
글로벌경제발전연구소 다국적기업 경영 관리학 석사
경제학과 재테크에 관심이 많으며, 특히 다양한 인물들의 삶과 이야기에 많은 흥미를 가지고 있다. 낙천적인 성격의 소유자로 일에 대한 애착과 프로정신이 강하다.
저서로는 『내 삶의 승객을 태우고 앞으로 전진하라』,『한눈에 보는 투자와 재테크』등이 있다.

역자 : 강경이
이화여자대학교 통번역대학원 한중번역학과를 졸업하고, 베이징어언문화대학에서 수학했다.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통번역대학원과 명지대학교 대학원에서 강의를 하고 있으며, 중국어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역서로는 『인간관계를 열어주는 13가지 지혜』, 『세계의 위대한 인물 101』, 『바보철학에서 배우는 거상의 도』, 『노벨상 수상자 45인의 위대한 지혜』, 『제국의 슬픔』등이 있다.
출판사 리뷰
 
워렌 버핏의 친절한 1 : 1 주식투자 과외!

워렌 버핏과 점심 식사를 하면서 주식투자에 관한 조언을 들을 수 있는 이벤트가 올해는 경매 사이트를 통해 65만 100달러에 낙찰됐다. 점심 한 끼에 우리 돈으로 자그마치 6억 원 정도의 돈이 든다는 얘기다. 아무리 ‘주식투자의 신’, ‘오마하의 현인’, ‘주식투자의 귀재’라는 별명이 붙은 워렌 버핏이지만 6억원은 비싸도 너무 비싸다. 정말 그 돈을 주고 워렌 버핏과 점심을 함께 할만한 가치가 있을까?
만약 책 한 권으로 워렌 버핏과 단 둘이 점심을 함께 하며 주식투자에 관한 조언을 들을 수 있다면 어떨까? 젊은 투자자를 위한 워렌 버핏의 9가지 충고』는 바로 그런 책이다.

워렌 버핏의 가치투자 전략을 다룬 책은 이미 수없이 나왔다. 하지만 이 책은 지금 나와 있는 책들과는 확연히 다르다. 기존의 워렌 버핏 책들이 어느 정도 주식투자에 대해 알고 있고 실전 경험이 많은 투자자들을 위한 것이라면 이 책은 주식에 눈은 떴지만 아직 확고한 투자관을 확립하지 못한 초보자를 위한 ‘가치투자 입문서’라고 할 수 있다. 아홉 개의 충고를 하나 씩 하나 씩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워렌 버핏과 마주앉아 일대일로 주식투자 과외를 받는 듯한 느낌이 들 테니까.

이 책은 어렵고 생소한 갖가지 주식과 경제용어에 낯설어 하는 독자들을 위해 설명을 곁들인 친절한 주식투자서다. 막 주식투자에 입문한 초보자라도 무리 없이 따라올 수 있게 해두었다.
요즘 주식 붐이 일어 ‘나도 한 번 해볼까?’하는 마음은 가지고 있지만 아직 투자에 관한 감을 잡지 못한 사람들이라면 꼭 한번쯤은 읽어볼만한 책이다.
주식투자로 성공하고 싶다면 워렌 버핏이 낸 길을 그대로 따라가라!



머리말
역자 후기
충고 1. 투자 철학이 모든 것을 결정한다
- 주식을 사들인 후 다음날 아침에 바로 오를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 투기에 승부수를 던지기 보다는 냉철하게 투자하는 기업가의 안목을 키워야 한다.
- 주식을 살때 내년에 돈을 얼마나 벌게 될지에 연연하지 않았으며, 실질적인 투자가치 유무와 향후 5년에서 10년의 미래수익을 더욱 꼼꼼하게 따져라.

1. 투기가 아닌 투자를 하라

스스로 해당 기업의 투자자의 일원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마치 기업을 보살피듯 자신의 주식을 관리하고 내실 있는 기업이라고 판단되면 현재주가가 얼마든 절대 함부로 처분하지 않는다.

2. 정확한 위치에 우물을 파라
-  성장 가능성 있는 소수의 주식을 발굴해서 인내심 있게 기다려라.
-  계속해서 '물'을 얻으려면 정확한 위치를 찾아 수맥을 제대로 짚어냄으로써 요령껏 '가뭄'을 피할 줄 알아야 한다.

3. 투기꾼의 논리

투기꾼 =>
  • 오로지 양도차액에만 관심이 있다.
  •  내재가치는 따지지 않고 오름세를 보이는 주식에 몰렸다가 하락조짐이 보이면 썰물처럼 빠져나온다.
  • 투자자 =>
  •  내재가치가 높지만 저평가된 주식을 선호한다.
  • 저평가된 우량주를 매입해서 장기간 보유함으로써 기업의 수익을 꾸준히 배당받는다.
  • 투기의 논리 " 경제사는 허상과 허구를 배경으로 한 드라마다. 경제는 진실한 시나리오에 의존해 발전한 적이 한 번도 없었지만 거액의 부를 추적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었다. 허상을 빠르게 인식해 집중 투자한 다음. 허상의 실체가 대중들에게 노출되기 전에 게임에서 슬며시 빠져야 한다.
  • 모든 사물에는 본질적인 특징이 있으며, 허상과 허위는 언젠가 베일이 벗겨지게 마련이라고 믿었다. 체계적인 논리로 현상의 본질을 꿰뚫어봄으로써 주식의 장기적인 내재가치를 판단해낼줄 아는데 있다.
4. 투자를 즐겨라
- 투기꾼 => 리스크의 희생양이 될까 늘 조마조마함
                 신경이 온통 주식에 쏠려 있음
- 투자자 => 지식과 경험을 통해 숨은 블루칩을 발견하여 즐거워함
                 투자를 통해 성취감과 쾌감을 맛봄
- 투자는 일정한 지식과 현장 경험이 필요한 하나의 예술이다. 주식시장에서 숨은 블루칩을 발굴하거나 타인의 눈에 띄지 않는 잠재 성장주를 발견하는 것 그 자체만으로도 흥미롭고 짜릿한 일이다. 투자자들은 그러한 과정을 통해 투자 안목을 키우고, 투기성 단태매매의 덫을 피하는 요령을 체득해나간다. 또한 시간이 지나 시자에 익숙해지면서 어느듯 스스로 시장과 공생하고 있을을 느낀다. 그 속에서 느껴지는 쾌감과 성취감은 투자자 본인만이 누린다.

5. 워렌 버핏 따라잡기
- 투자를 결정할때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수익의 확보가 가능한지를 우선적으로 체크를 한다.
- 주식투자를 할때는 시장분석가나 거시경제학자, 증권분석가가 아닌 기업분석가의 입장이 되어야 한다.
- 버핏의 성공은 루머에 솔깃해 교모하게 꾀를 부리지 않고 기업의 펀더멘털 즉 , 그 자체의 내재가치를 중시했기에 가능했다.
- 10년동안 보유할만한 주식이 아니라면 단 10분도 갖고 있지 말라. 장기투자로 복리효과를 충분히 누려라.

충고 2. 시장법칙에 맞춰 춤을 춰라
1. 주식시장에 규칙이 있을까?
2. 틀을 깨고 대중에 역행하라
3. 차별적인 방법으로 승부하라





4. 워렌 버핏 따라잡기

충고 3. 스스로를 믿고 세상을 얻어라
1. 익숙한 길을 가는 것이 상책이다
- 단순한 투자방식이라도 능숙하게 구사할줄만 알면 엄청난 투자 수익이 뒤따른다.

2. 현명한 투자자는 외롭다
- 자신을 믿고 소신대로 행동해야지 루머에 솔깃해서 무리에 휩쓸리면 안된다. 고수들은 고독한 선구자의 길을 선택하고, 그 외로운 여정을 즐긴다. 주식투자에 성공하려면 소신과 두꺼운 귀를 지녀야 한다. 스스로 투자정보가 부족하다고 여겨진다면 차라리 판단을 보류할지언정 남의 말에 혹하지 말라.
- 많은 애널리스트들이 매일같이 장세를 분석하고 평가하지만 아무리 정확한 예측이라고 해도 결국 확률게임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

3. 낯선 거래는 지양하라
- 버핏은 자신이 잘 아는 분야 내에서 시장을 독점적으로 주도하는 기업들을 선호했다.
- 스스로 투자에 대한 확신이 없다면 무작정 모험을 하는 것보다는 차라리 돈을 그냥 묶어두는게 휠씬 안전하다.
- 앞으로 투자 기회는 얼마든지 많다. 어설프게 돈을 쏟아 붓지 말고 현금을 확보해 두어라. 기반이 확실하면 언젠가 기회가 오게 마련이다.

4. 실전분석
- 우선 자신이 평소 관심 있는 기업을 꼼꼼하게 비교, 분석한 다음 마음에 드는 업체를 점찍어두고 오랜시간 예의 주시하며 적정가로 떨어질때까지 기다렸다가 기회가 오면 독수리가 먹잇감을 채가듯 재빠르게 사들인다.


충고 4.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아놓되 잘 감시하라
1. 계란을 한 바구니에 몰아넣어라?
- 해당기업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깊을수록 투자 리스크는 줄어들고 수익은 높아진다고 여겼다.
- 수중에 주식이 너무 많으면 집중력이 흩어져 개별 주식에 대한 감이 떨어진다. 주식투자자는 돈에 대한 남다른 후각과 미각을 동원해 주식흐름의 맥을 짚어낼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매입, 매각의 호기를 적절히 판단하고 조절할 수 있다.

2. 우량회사 골라내기
- 수익 창출 가능성이 높은 우량기업에 승부를 걸어라
-  주가에 집착하거나 모멘텀을 쫒아가기보다는 잠재력 있는 기업의 장부가치를 분석하고 실질적인 경영능력을 평가하는데 대부분의 시간을 소비한다.
--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내는 몇몇 가치주에 투자역량을 집중하라. 그것이 집중투자의 핵심이다.

3. 리스크 통제
- 투자종목을 단순화해서 집중투자하면 각 종목별로 여유있게 관리 할수 있는 시간이 확보된다.
- 중요한 변수
  1.  정치적 변수
  2. 기업경영진 교체 및 인사조정
  3. 기업내 변화 (구조조정 / 경영 개혁/제품 전략조정 / 재무관리 / 현금흐름 변화 / 대외투자)
  4. 업계 전반의 변화 추세
4. 워렌 버핏 따라잡기
-   집중투자의 대가들은 스스로의 감정을 통제하는데 능하다. 미로처럼 얽힌 험한 길에서 방향을 잃지 않으려면 일시적인 감정에 휘둘리지 말고 언제나 이성적인 판단과 냉정한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


충고 5. 변화에 무덤덤해져라
1. 장기 보유 전략
2. 인내심을 길러라
3. 변화에 둔해져라
4. 안정궤도 속에서 전략을 짜라
5. 워렌 버핏 따라잡기

충고 6. 빚쟁이가 아닌 부자가 되어라
1. 맨손으로 성공할 수 있을까?
2. 하늘이 두 쪽 나도 원금은 지켜라
3. 능력에 따른 맞춤형 투자를 하라
4. 완벽 투자를 원한다면 틈틈이 준비하라
5. 자금력이 든든하면 걱정 끝
6. 빚잔치를 벌이지 마라

충고 7. 가치투자로 승부하라
1. 남다른 안목으로 기선 제압하라
2. 투자 업종 고르기
3. 가치투자로 승부하라
4. 우량주는 절대 팔지 마라

충고 8. 쥐죽은 듯 있다가 때가 되면 재빨리 움직여라
1. 조용히 때를 기다려라
2. 진흙 속 진주 찾기
3. 팔아야 할 때는 과감하게 팔아라
4. 행동할 때는 날쌘 토끼처럼

충고 9. 성공의 열쇠는 운용 전략 속에 담겨 있다
1. 노련한 인재용병술
2. 조직몰입도 올리기와 동기 부여
3. 작은 것 하나도 놓치지 말라
4. 직원에게 날개를 달아주는 임파워먼트

부록 워렌 버핏의 투자 격언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