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리하게 일하라 ★★★★★ (적극 추천)

 
근래에 드물게 좋은책이 나왔다.

나는 열심히 일하는데 남이 이해를 못해준다거나
남이 일하는 거보면 한심하다고 생각이 들때
팀장이나 선배로써 후배를 지도해야 할때
 
이책을 우선 읽어 보아라. 라고 말하고 싶네요
 
사람마다 개성이 있다고 인식하면서도 일에 대해서는 똑같은 방식을 고집한다면 일하는것 말고도 대인관계에 문제가 생길수도 있다는 사실을 이 책에서는 말해주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하고 싶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무릎을 치고 싶은적도 많네요
내 자신을 반성하게 되며 내 자신의 강점과 단점을 어떻게 극복해야 하며 남을 어떻게 이해하며 같이 일을 해야 하는지 반성하게 됩니다.
 
이 책은 반드시 사서 읽으시고요.
일에 대해서 문제가 생겼을때 한번씩 읽어 보시면 돌파구가 보일수도 있는 좋은책입니다.
문제를 완전히 제시는 안하지만 어떤 방향에서 보아야 하는지에 대한 문제제기에 대한 책이다 보니 해답을 요구하시는 다른책과 다른수도 있지만 유용성은 더 뛰어나다고 봅니다.
 
저도 도서관에서 빌려보다가 이번에 한번읽고 구입하기로 했습니다.
두고 두고 읽어다 진국이 나오는 책이니까요...
영리하게 일하라(일 잘하는 기술 12가지) 상세보기
척 마틴 지음 | 비전과리더십 펴냄
업무처리 고수가 될 수 있도록 영리하게 일하는 방법! 『영리하게 일하라』는 강점을 발휘하는 업무와 노력을 요하는 업무를 구분하는 방법을 알려주며 '지렛대를 이용하여 무거운 짐을 쉽게 들듯이' 보다 손쉽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길을 안내한다. 그런 다음 자신에게 어떤 실행능력이 강하고 약한지 알려주고 강점을 극대화하고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저자들은 단순히 머리가 좋다고 모든 업무와 조직

추천사 : 초보와 고수의 차이

서문
당신의 강점은 무엇인가?
12가지 강점과 상황 연결
실행능력
실행능력 파악의 이점
전두엽과 실행능력
전두엽 손상 사고
실행능력 vs 성격
배경 지식
자신이 가진 것을 활용하라

제1장 실행능력 분석
실행능력 1. 자제력
 
    : 행동하기에 앞서 먼저 사고하는 능력이다. 무언가를 말하거나 행동하고 싶은 충동을 자제하면서 상황을 냉철히 평가하고 자신의 행동이나 말이 가져올 결과를 생각해 본다.

실행능력 2. 작업기억력 
    :  복잡한 임무를 실행하면서도 기억속에 정보를 계속 유지하는 능력이다. 과거에 배운 것이나 경험한 것을 현 상황에 적용하거나 미래를 전망하는데 활용하는 능력을 말한다.

실행능력 3. 감정조절 
     : 목표달성, 임무완수, 행동통제와 지시를 위해 감정을 조절할 줄 아는 능력이다. 섣부르게 부정적인 판든을 내리지 않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보다 중요한 장기 목표를 위해 즉각적인 만족을 뒤로 미룰 줄도 안다. 감정조절에서 높은 점수가 나온사람은 다른데로 한눈을 파는 법이 거의 없고 업무 완수율도 높은 편이다. 또 아무리 압박을 받아도 이성과 침착성을 유지하고 반항적인 충동을 잘 억제한다. 쉽게 절망하지 않고 난관에 부딪혀도 금세 기운을 차린다. 감정조절 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실적보고서가 부정적으로 나와도 긍정적인 무언가를 찾으려 하며 감정적 흥분상태에 빠져도 곧바로 마음을 회복한다. 두려워하거나 싫은 상대에게도 용기를 내어 전화를 걸 수 있을 만큼 자신을 다잡는 능력이 뛰어나다.

실행능력 4. 집중력 
     : 주의가 산만해지거나 피로나 지루함을 느껴도, 한 가지 상황이나 임무에 계속 정신을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실행능력 5. 업무착수 능력 
    :   지체하거나 꾸물거리는 일 없이 곧바로 프로젝트나 업무에 착수할 수 있는 능력

실행능력 6. 계획 및 우선순위 수립 
    :   목적이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로드맵을 개발하고 그 속에서 중요한 신호를 포착할 수 있는 능력.. 
     이 실행능력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면 조직력이 뛰어나고 효율적이고 명확한 사고의 소유자라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사람들은 프로젝트 완수에 필요한 단계들을 목록으로 잘 정리하고 일정이 빠듯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경우 동료의 요청도 쉽게 물리친다. 계획 및 우선순위 수립은 하나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로드맵을 세우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두가지 행동계획 사이에서 하나를 선택해야 할 경우, 잠재적 이점에 근거하여 판든을 내린다. 계획 및 우선순위 수립에는 역점을 두어야 하는 중요한 일과 그렇지 않은 것을 선별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한마디로 계획을 실행해 옮기거나 목표 달성에 필요한 조치들을 파악하고 조직하는 능력이다.

실행능력 7: 체계화
    : 정해진 체계에 따라 관리 또는 배치하는 능력
   가지런히 정리정돈을 잘하고 세세한 부분에까지 신경을 쓰는 사람이라면 체계화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가능성이 높다. 한마디로 정해진 체계에 따라 무언가를 정히하고 보관하는 능력을 만한다. 일반적으로 책상을 깨끗하게 잘 치우고 천성적으로 그런 활동을 좋아하는 성격

실행능력 8: 시간관리 
    :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파악하여 효과적으로 배분하고 정해진 시간 내에 업무를 완수하는 능력이다. 기간관념이 중요하게 작용한다.

실행능력 9: 목표 수립 및 달성 
   : 목표를 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끝까지 노력하며 도중에 업무를 제쳐두거나 다른 데로 눈 돌리는 일 없이 계속 지속하는 능력이다.

실행능력 10: 융통성 
   : 난관, 장애물, 실수가 발생하거나 새로운 정보를 획득 할 경우, 거기에 맞춰 즉각 계획을 변경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변화하는 상황에 얼마나 잘 적응하는지를 알 수 있다.

실행능력 11: 관찰력
   : 한발 물러나 자신이 처한 상황을 좀더 종합적인 시각에서 조망하고 이해한 다음, 문제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변화를 시도하는 능력.
  스스로를 되돌아보고 전략적으로 사고하고 자신의 행동은 물론 팀의 업무진행과정을 객관적으로 살펴볼 수 있는 사람이라면 아마도 관찰력에서 높은 점수를 받게 될것이다. 이 실행능력은 자신 또는 타인이 처한 상황에서 한발 물러나 전체적인 맥락과 문제를 파악한 후 자신의 문제해결 방식에 수정을 가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그리고 자신이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지 지켜보는 능력이기도 하다.또한 자신에게 "어쩧게 해야 하는가?" 또는 "과거에는 어떻게 했는가?" 와 같은 질문을 던지면서 스스로를 점검하고 평가하는 능력도 포함된다. 관찰력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면 어떠한 문제에 다양한 해결책을 놓고 그 각각의 장단점을 분석한 후, 그중에서 최고의 방법을 고를 수 있는 사람이다. 상황이 잘못되어 갈 경우에는 한 걸음 물러나 어디에 문제가 있는지 파악하고, 또 새로운 사업 기회가 등장하면 그 위험성과 가능성을 손쉽게 진단할 수 있는 사람이기도 하다.


실행능력 12: 스트레스 내구력 
    : 스트레스 상황을 극복하고 불확실성, 변화, 업무실행 요구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능력
     모호한 상황을 잘 참고 견디며 위기상황에서도 감정적 동요를 겪지 않는다. 마감시한보다 일찍 업무를 끝내며 업무를 완수하기 위해 밤을 세워 가며 일하는 것도 마다하지 않는다. 자녀 세명이 모두 같은 날 저녁에 행사가 있어도  아이들을 각자 정해진 시각에 정해진 장소로 데려다 주어야 하는 상황을 담담하게 받아들이는 사람이다.

사람마다 독특한 실행능력의 조합

제2장 강점을 발휘하는 업무 vs 노력을 요하는 업무
당신의 강점은?
높은 직책에 있는 사람일수록 힘든 일을 먼저 하는 경향
가장 힘든 일을 가장 나중으로 미루지 마라
어울리는 실행능력
상반되는 실행능력
특정업무에 어울리는 실행능력
반대 유형 업무

제3장 강점 활용하는 법 터득하기
결국 에너지의 문제
적합도
팀 적합도 측정하기
경영진의 적합도 측정
강점이 강점을 만날 때
강점이 약점을 만날 때
회의 시에 보이는 실행능력
면접 시 직무 적합도 확인 방법
가정 또는 직장에서의 실행능력
외부 요인

제4장 취약한 실행능력에 대처하기
거짓된 삶 살지 않기
약한 실행능력의 특징들
남들은 내 약점을 솔직하게 얘기하지 않는다
커뮤니케이션의 실패 뒤에 숨은 진실
자신의 약점을 가장 먼저 부각시켜라
약점 개선, 현실적인 기대치를 가져라
어느 정도는 가능하도록 개선하라
환경을 변화시켜라
약점을 보완하라
당신이 바로 코치다

제5장 타인의 실행능력 관리하기
변화 대상 결정하기
타인의 강점과 약점 파악하기
행동과 환경의 변화 끌어내기
실행능력상 특정 약점에 대한 해결책
관리 감독

제6장 실행능력과 조직의 가치 조화시키기
기업 리더들이 중시하는 것
가장 중요한 업무 실행능력 vs 개인의 실행능력
장기적 적합도
조직의 가치와 개인의 실행능력 연결하기
후광 효과 : 보다 가치 있는 사람으로 보이게 하라
실행능력의 조화 : 경력 전략의 일환
약점 아웃소싱하기

제7장 인지범위 한계 도달 및 대처 방안
인지범위 초과
직장에서의 스트레스
이메일 과다
과도한 업무 시간
외부 요인 파악하기
외부 요인 대처하기
한계에 도전하라

부록 : 실행능력 측정 질문지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