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장의 대화법 ★★★☆☆

팀장의 대화법(팀의 성과를 극대화하는) 상세보기
유동수 지음 | 위즈덤하우스 펴냄
일 잘하는 팀장보다 대화 잘하는 팀장이 되어라! 팀의 성과를 올리는 팀장의 4가지 대화법! 해외지사에서 뛰어난 실적을 세우고 이제 막 팀장이 된 서윤재. 열정적으로 팀을 이끌어보려 했지만 적대적인 문 과장, 승진과 성과급에 연연하는 이 과장, 집안일 때문에 업무를 처리하지 못하는 최 대리 때문에 골치를 앓는다. 이 때 서 팀장 앞에 우코치가 나타난다. 우코치는 팀원들 때문에 고민하는 서팀장에게 메일로 코칭 수업
팀장의 역활이 무엇이 중요한가를 서두 던지듯이 말하는 팀장관리학의 입문서 같은 소설


저자 서문 유능한 팀장은 대화법이 다르다!
프롤로그 새로운 시작

1장 세 명의 조장을 만나다
유능한 사원에서 초보 팀장으로
조직의 동력엔진을 점검하라
독수리가 되느냐, 참새가 되느냐
경험은 최고의 선생이다
팀장의 역할을 직시하라

2장 우코치의 코칭 수업
팀원의 성격을 파악하라
자기중심적 돌쇠형은 칭찬에 약하다
소심한 내숭형은 정에 호소하라
계산적인 깍쟁이형은 논리가 답이다
1등 조직을 만드는 커뮤니케이션 기술
굳게 닫힌 마음을 열어라
한국형 코칭 기법, COACH 모델
일할 의욕을 불어넣어라
팀원의 개인사에 관심을 가져라
팀원과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는 법

3장 최고의 성과를 올리는 팀장 대화법
가끔은 쇼맨십도 필요하다
든든한 후원군을 확보하라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라
일하는 즐거움을 선물하라

에필로그 코칭 수업, 그후 이야기


>>커뮤니케이션 잘하는 팀장은 팀원의 성격을 읽는다

조직을 이끄는 팀장이 팀원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는 우선 팀원들 개개인의 특성과 성격을 파악해야 한다. 사람마다 잘하는 일이 있고 또 자신만의 고유한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팀원의 특성과 성격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다. 이 책에서는 한국인의 성격 유형을 크게 돌쇠형, 깍쟁이형, 내숭형 세 가지로 분류해 각각에게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기법을 소개한다.
돌쇠형은 자기중심적이고 남에게 군림하려 들지만 의리가 있으며, 어려운 일에 도전적이고 추진력 있게 임하는 장점을 가진 성격 유형이다. 이들에게는 칭찬을 자주 해주어 자존심을 세워주는 것이 효과적인 대화법이다. 깍쟁이형은 인간적인 면이 부족하고 계산적이지만, 한번 맡은 일은 완벽하게 처리하는 강점이 있다. 합리적이고 냉정한 성향을 가진 이들과 대화할 때는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하며 논리적으로 대화하는 것이 좋다. 내숭형은 인간적이고 부드러운 성격을 지녔다. 그러나 소심하고 인정에 이끌려 공사를 제대로 구분하지 못하는 약점도 있다. 그러므로 이들에게는 지속적인 관심을 보여주며 인간적인 대화를 시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최고의 성과를 올리는 팀장의 대화법 4가지

팀원들의 성격 유형을 파악한 다음은 “어떤 방식으로 커뮤니케이션해야 하는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저자들은 최고의 성과를 낸 팀장들의 커뮤니케이션 기법에서 다음과 같은 네 가지 공통점을 발견했다.
첫 번째는 ‘적극적 경청’이다.
팀원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말하고, 스스로 존중받고 있다고 생각하도록 마음을 열고 적극적으로 들어준다. 두 번째는 ‘진심어린 칭찬’이다.
팀원이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진심을 담아서 칭찬해준다.
세 번째는 ‘논리적 대화’다.
팀원이 납득할 수 있도록 구체적 근거와 자료를 토대로 지시하고, 일방적인 의사전달보다는 질문형으로 대화하여 팀원이 스스로 깊이 있게 사고할 수 있게 한다.
마지막으로 ‘솔직한 피드백’이다.
팀원의 부족한 면이나 잘못된 언행에 대해 분명하고 솔직하게 알려줌으로써 그가 문제를 받아들이고 스스로 개선할 수 있도록 해준다.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