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하루의 시간관리

stage5 - 논고/자기계발 2005. 6. 17. 10:34
현명한 사람은 자신의 철학과 원칙이 뚜렷해서 그것을 적절하게 잘 적용하는 사람이다. 결코 무턱대고 열심히만 매달리는 사람이 아니다. 하루를 효과적으로 보내기 위한 기본 지침은 다음과 같다.

1.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일이 너무 많거나 복잡해지면 불안감이 밀려든다. 이럴 때 핑계나 도피는 전혀 도음이 되지 않는다. “늦게 일어났다.”, “배우자는 내가 하는 일에 비협조적이다.”, “근무환경이 좋지 않다.” 이러한 핑계는 단지 시간 낭비일 뿐이다. 오직 자신감만이 막연한 불안감을 떨쳐버리게 한다.

2. 현실적이어야 한다.

오늘 할 수 있는 일만 계획한다. 하루는 스물 네 살이며, 이것저것 다 빼고 순수하게 일만할 수 있는 시간은 불과 여덟, 아홉 시간에 지나지 않는다. ‘일단 시작하면 어떻게 되겠지.’하는 막연한 기대는 금물이다. 현실적으로 분명한 계획을 세운다.

3. 할 일을 구체화한다.

종이에 해야 할 일들을 모두 열거해 보고 나서 가장 중요한 일을 표시한다. 즉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 우선순위를 부여하라는 것이다. 그리고 각 일에는 마감 날짜를 표시하라. 그렇지 않으면 충동적이고 변화 무쌍한 기분에 의해서 무질서해질 수밖에 없다.

4. 예상밖의 일을 미리 생각해 둔다.

계획한 대로 착착 진행된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러나 이것은 환상이다. 예기치 않은 방문객, 전화로 인한 업무의 중단, 마음을 상하게 하는 일, 갑작스런 사고 등이 종종 발생한다. 이런 것들은 유쾌한 일은 아니지만 피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이런 일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시간표를 여유있게 짜야하고 마감일도 좀 더 늘려 잡아야 한다. 피할 수 없는 일이라면 기꺼이 그 일을 처리하는 것이 좋다.

5. 능률이 오르는 시간에 중요한 일을 한다.

하루 생활을 살펴보면 어떤 시간대는 정신이 맑고 집중력이 왕성해서 다른 시간보다 두세 배의 능률을 올릴 수가 있다. 중요한 일은 이 시간에 집중적으로 처리하는 것이 좋다. 보통 이른 아침이나 오전 시간이 좋을 것이다.

매 시간을 어떻게 보내는가에 따라서 하루라는 시간의 활용도는 현저하게 달라집니다. 정말 보람차게 보낸 하루가 될 수도 있고, 한 일은 하나도 없는 것 같은 데 시간만 지난 것 같은 하루가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이 차이는 현실적인 계획이 있는 지의 여부, 자신에게 효과적인 시간대를 잘 파악하고 있는가의 여부, 예기치 않은 일에 대응할 수 있는 배짱이 있는가의 여부에 의해서 좌우됩니다.


출처 ; 하루 5분을 살리면 인생이 달라진다. / 휴넷

'stage5 - 논고 > 자기계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공언어를 위한 세가지  (0) 2006.09.26
시간에 대한 나의 생각  (0) 2005.06.20
자기관리  (0) 2005.06.07
건강엔 왕도가 없다  (0) 2005.06.07
오직 나만을 위한 시간관리법  (0) 2005.06.07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