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일제시대에 살았다면 친일파가 됐을 가능성은?

사욕추구성 : 28 점 소신성 : 28 점

친일 가능성 : 30 %

대개 온건한 성품이면서도 부당하고 정의롭지 못한 일에 저항하는 유형. 비록 그 저항이 소극적일지라도 끈기 있게 굽히지 않는 경우가 많다. 가장 평범한 성향이지만 그렇다고 역사적 위인이 나오지 않는 것은 아니다. 다만, 개인적 이익이 아닌 주변 사람들의 이해 관계나 설득에 의해 친일을 할 가능성이 있다.


당신은 정상적인 보통 사람이다. 이익이나 명분 중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균형을 유지하는 현명한 사람이다. 평범함 속에 감추어진 비범함, 와호잠룡의 모습이다. 세상이 뒤바뀌고 흔들려도 당신은 조용히 관찰하며 후일을 도모할 줄 안다. 누군가 앞서나가는 사람도 필요하지만 당신처럼 묵묵히 자기 할 일을 하는 사람이 진짜 이 세상을 움직이는 것이다.



모나지 않고 원만한 것이 당신의 장점. 당신은 어디서든 튀지 않고 적절히 처신할 줄 안다. 참을성이 있고 점잖거나 겸손하다는 평을 많이 듣는다. 늘 남들 하는 것을 보고 따라 하므로 실수도 적다. 세상 사에 초연한, 신비한 사람으로 받아들여지기도 한다.


당신은 자기 감정을 적당히 표현 하는데 서툴다. 그리고 자신감이 부족해서 책임 지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때늦은 판단으로 기회를 놓치고 후회하는 일도 많다. 남들의 감정을 상하게 하기 보다는 스스로 속상하고 마는 쪽을 택하기 때문에 자기 몫을 챙기지 못할 때도 많다. 물론 당신은 그게 손해를 제일 적게 보는 길이라 믿겠지만.


당신은 분수를 알고 평범함의 미덕을 아는 현명한 사람이다. 그러나 너무 자신을 드러내지 않아서 남들에게 과소평가되는 경우가 많다. 가끔은 당신의 몫도 챙기고 소신도 밀고 나가보는 행동이 필요하다. 언제나 남들 뒤를 따라다닐 수만은 없다. 언젠가는 당신 혼자 당신의 인생을 결정해야 할 순간이 온다. 그러므로 겉으로 드러내지 않더라도 늘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그리고, 당신은 판단을 내릴 때 주변 사람들의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현명한 친구를 사귀도록 하라. 무슨 협상이나 결정을 내려야 할 때 얼굴을 직접 맞대고 하는 것 보다는 전화로 통하는 것이 낫고 전화보다는 이메일이나 편지가 당신에게 더 어울린다.




역사상 가장 오래 "만석꾼"의 지위를 누린 경주 최씨 집안의 조선대 마지막 후손 최준. 전형적인 관조자 유형으로 지극히 온건하고 소극적인 성품이었음에도 그 누구보다 더 열성적으로 조국을 위해 헌신한 의로운 사람이었다.

평생 "중용의 덕"을 신조로 삼은 최준은 영남 지역 제일 가는 부자였음에도 권력이나 재물욕이 없었음. 상하이 임시 정부에 평생 자금을 지원했으며 현 영남 대학의 창설을 주도하는 등, 300년간 이어오던 "만석"의 재산을 모두 조국 독립과 교육 발전을 위해 헌납했다.

최준

1884-1970, 호는 문파(汶坡).
조선 역사상 가장 오래 "만석꾼"의 지위를 누린 경주 최씨 집안의 조선대 마지막 후손. 상하이 임시 정부에 평생 자금을 지원한 독립 운동가, 영남대의 전신인 대구 대학을 창설한 교육 사업가. 300년간 이어오던 "만석"의 재산을 모두 조국 독립과 교육 발전을 위해 헌납한 인물.




written at
BY Karma7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