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시 경청의 마음가짐

공감적 이해의 핵심은 단순히 말의 내용을 잘 알아듣거나 어떤 반응을 해주는 것이 아니라 ' 공감하려는 태도' 그자체다.
상대에 대해 어떤 판단과 평가적 견해를 갖지 않고,
상대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겠다는 의도도 내려놓고,
상대의 마음에 일어난 경험과 감정 그대로를 수용하고
존중하며 함께 공유하는 것이다.
p150
정경진 지음 '성공하는 직장인의 7가지 대화법' 중에서 (크레듀(credu))
음 도를 닦자는 것인지...
 
요즘 제가 계속 생각하고 있는것이 남을 이해하고
그 이해를 하는 것에 나만의 주관적인 관점이 아닌 그 사람 있는 그대로 보는 것입니다.
 
위쪽에 안나오고 앞에 나오는 내용이지만 대화시에도 상대방의 감정을 그대로 내가 공감하는 것과 남의 행동과 말을 나의 주관적인 해석을 붙이지 않고 그대로 전달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또한 누군가와 이야기 할때 사실 옭고 그름과 잘함과 못함의 경우에 대한 이미 그사람이 알고 있는 이야기보다는 그사람의 억울하거나 그 현상에 대한 이야기에 집중하는 것이 소통에 중요한 핵심이라고 말합니다.
 
내 마음을 내려 놓는 것...
내 생각을 잠시 내려 두는 것...
 
알수록 힘이 드는 건 사실입니다.
배우면 배울수록 남의 결점이 바로 바로 눈에 들어오는 것은 어쩔수 없는 인지상정입니다.
 
그럼에도 나의 생각을 잠시 접어두는 것..
비판의 눈이 아닌
공감의 눈으로 상대방을 보는 것!
그것이 대화의 시작이라는것은 분명한 진리입니다.

'stage2 - Study > 나의 책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역사와 상식의 괴리  (0) 2009.12.20
고전과 인터넷 검색  (0) 2009.08.03
최근 개발한 독서방법  (0) 2009.07.30
충동 구매 함  (0) 2009.05.17
독서후에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메모  (2) 2009.05.05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