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을 맞이하는 방법

이전/인간관계 2005. 6. 9. 16:52
① 처음 맞이하는 단계

고객이 들어오면 곧 시선을 맞춰 가볍게 인사를 한 다음 두세 걸음 앞으로 가까이

다가가 미소를 띠며 "어서오십시오."하고 맞아들인다.

접수하는 사람이 따로 없을 경우에는 먼저 본 사람이 나서서 고객이 불필요하게

서성거리지 않도록 배려한다.

② 상대를 확인하고 용건을 듣는 단계

고객이 "00사에서 온 00입니다. 부장님 계십니까?"하고 물을 경우,

"아,00사에서 오셨습니까? 실례하지만 어떤 일로 오셨습니까?" 하고 용건에 대해 정중히

묻는다.

상대가 용건을 말하면 용건과 이름을 한번 반복해주고 "잠깐 기다려 주십시오."하며

목례한 후 담당자에게 연락을 한다.

③ 판단하는 단계

고객이 자신의 이름을 대고 만날 사람의 이름을 댔을 경우엔 별 문제가 없으나 용건만을 말

할 경우 담당부서와 담당자가 누구인지 정확하게 판단한다.

④ 처리하는 단계

고객의 용무가 정확하고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배려한다. 처리중이나 전화연락 도중엔

불필요한 말을 삼가고, 도중에 다른 볼일을 보거나 하여 손님이 기다리는 일이 없도록 한다.

⑤ 만족을 주었는지 아닌지를 확인하는 단계

업무처리가 끝났으면 고객에게 알려주고 간단한 용건인 경우엔 잘 처리되었는가를

확인하다. 고객의 돌아가는 모습을 잘보고 응대태도에 불만이 없었을까? 하는 반성을 해본다.

*출처ㅣ고객만족을 위한 친절서비스 -장수용글, 김진태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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